소아응급처치

미리안산부인과
미리안산부인과

mirian obstetrics &
gynecology clinic

신생아관리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가장 우선시 합니다.
소아응급처치
01
열날 때
1옷을 얇게 입히거나 벗겨 시원하게 해 주세요.
2물을 약간 먹여 주세요.
3상비약으로 보관하고 있던 해열제를 사용해 주세요.
4미지근한 물수건으로 온몸을 닦아 주십시오.
 아가가 열이 날 때 시간이 있고 소아청소년과가 가깝고 이용하는 것이 별로 힘들지 않다면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02
화상을 입었을 때
1흐르는 수돗물이나 얼음물로 충분히(적어도 15~30분정도) 식힙니다.
2옷을 입은 채 뜨거운 물에 데었을 때는 옷을 벗기기 전에 찬물로 충분히 식힌 후 벗깁니다. 만약 벗기기가 어려우면 그 부위를 가위로 찢는 편이 좋습니다.
3심하게 아플 때는 얼음주머니를 만들어 얹어 주면 한결 낫습니다.
4물집이 생겼으면 터뜨리지 말고 그냥 두어 저절로쭈그러들어 속에서 새살이 나와 물집 껍데기가 자연히 벗겨지게 합니다.
만약 물집이 터졌으면 가위나 핀셋을 끓는물에 10분정도 소독 하여 터진 물집을 잘라 냅니다.
5화상의 부위는 오랜 시간 공기에 노출되면 후에 흉터가 남게 되므로 공기로부터 차단하기 위해 붕대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6일단 수포가 생긴 화상은 의사가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포가 생긴 것은 2도 화상인데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심한 후유증과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03
이물질이 목에
걸렸을때
1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멀쩡하던 아가가 갑자기 숨 막혀 하거나 엄마가 직접 본 경우에만 해당하는 것이고 잘모를 때는 반드시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우선 입을 들여다보아서 막고 있는 것이 보이고 쉽게 집어 낼 수 있다면 아기를 거꾸로 세워 등을 세게 두드리고아기의 얼굴을 옆으로 돌려 손가락을 입안에 넣어 토해 내도록 합니다.
2호흡을 할 수 없고 맥이 풀려 얼굴과 입술이 파래졌을 때는 곧바로 인공호흡을 시키고 당황 하지 말고 가까운 병원으로 급히 데려갑니다.
3이물질이 식도에 들어갔더라도 건강하고 이상이 없을 때는 4~5일 동안 매일 변을 살펴서 배출 되는지를 확인할 것이며 도중에 걸려 나오지 않을 때는 의사 선생님과 상담합니다.
04
귀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1물이 들어갔을 때 : 물이 들어간 쪽의 귀가 밑으로 가도록 뉘고 따뜻한 돌을 귀에 대고 있으면 물이 나옵니다. 또는 물이 들어간 쪽의 귀를 밑으로 하여 면봉으로 가볍게 수분을 흡수시키도록 합니다.
2벌레가 들어갔을 때 : 귀를 밝은 쪽으로 향하게 하거나 손전등을 귀가운데에 비추어 빛을 따라 나오도록 유도 합 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담배 연기를 뿜어도 좋습니다. 그래도 나오지 않으면 식용유나 알코올을 한 방울 귀 속에 떨어뜨려 벌레를 죽게 한 후 꺼냅니다.
3기타 이물이 들어갔을 때: 작은 콩이나 돌 같은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는귀 이개를 귀의 벽에 따라 넣어 이물의 뒤쪽에 대고 꺼냅니다. 그러나 깊이 들어간 경우에는 병원에 가보도록 합니다.
05
눈에 이물이
들어갔을때
1눈물과 함께 나오도록 합니다.
눈을 감고 가만히 있도록 하면 저절로 눈물이나와 웬만한 먼지나 티는 눈물과 함께 씻겨 나옵니다.
2눈물로 안 되면 세안을 합니다.
우선 깨끗한 세수 대야에 수돗물을 틀어놓고 물속에 눈이 잠기도록 한 다음 눈을 깜박 거리게 합니다. 만약 이래도 안 될 때는 의사 선생님에게 보입니다.
06
코피가 날 때
1앞으로 숙이게 해서 코피를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2코피가 조금 나올때에는 한손의 엄지와 검지로 코를 잡고 10-15분 정도있으며 대개는 멎게 됩니다. (좀 더 큰 아이의 경우 한쪽에서 코피가 나면 한쪽 코만 눌러 줘도 됩니다.)
3얼음주머니나 찬 물수건으로 찜질을 병행할 수 도 있습니다.
07
설사
1심하지 않은 설사 : 기름기가 많거나 차가운 음식은 피한다. 모유나 분유는 그대로 준다.
2설사가 조금 심할 때 :
- 처음 24시간 정도는 먹이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 경구용 전해질 용액을 수분 보충용으로사용한다.
- 생우유는 1~2일정도 제한하며 죽, 바나나, 사과 익힌 것 등은 급성기가 지난 후에 조금씩 준다.
- 설사가 계속 심해질 경우는 소아청소년과의사와 상담하여 필요한 경우 특수 분유 처방 받는다.
3입으로 먹지 못하거나 탈수가 심할 때 : 즉시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필요시 정맥수액요법을 실시한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미리안산부인과 의원대표자 : 이인수주소 : 경북 구미시 구미중앙로 149 (원평동 518-1) S타워 4,5층
대표번호 : 054.441.2277메일 : webmaster@mirian.net사업자등록번호 : 123-45-67890

Copyright © mirian.net. All rights reserved.

미리안산부인과 의원대표자 : 이인수주소 : 경북 구미시 구미중앙로 149 (원평동 518-1) S타워 4,5층
대표번호 : 054.441.2277메일 : webmaster@mirian.net사업자등록번호 : 123-45-67890

Copyright © mirian.net. All rights reserved.

미리안산부인과 의원대표자 : 이인수
경북 구미시 구미중앙로 149 (원평동 518-1) S타워 4,5층
대표번호 : 054.441.2277
메일 : webmaster@mirian.net
사업자등록번호 : 123-45-67890

© mirian.net. All rights reserved.